민주당 친명·친청·조국 3파전의 진실, 친이·친박 보수 분열의 교훈은?
민주당 친명·친청·조국 3파전의 진실, 친이·친박 보수 분열의 교훈은? [시작은 이 질문에서 출발했다] 보수가 왜 10년을 날렸는지 파다 보면, 결국 하나로 귀결된다. 이명박이 이겼고, 박근혜가 졌고, 그게 끝이 아니었다는 것. 졌다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없었다. 근데 지금 진보 진영을 보고 있으면.. 기시감이 든다. 뭔가 많이 닮아 있다는 느낌.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꼬리에 꼬리를 물고 파봤다. [보수는 이렇게 무너졌다 — 친이·친박 10년 전쟁]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이명박이 박근혜를 꺾었다. 경선은 끝났다. 하지만 갈등(葛藤)은 시작됐다. 2008년 총선 공천 과정에서 친이계는 박근혜 측 의원들을 대거 공천에서 잘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