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헬스케어 나승균, 가치는? ft.커뮤니티
넛지헬스케어
대중에게는 캐시워크 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앱을 운영하는 회사이다.
나도 예전에 캐시슬라이드 라는 앱을 썼었는데.. 거의 10년 전이다.
그때도 메인화면에 쓱 하면 7원 10원 이렇게 적립돼서 1달이면 커피 1잔 값 정도 벌었던 걸로 기억한다.
메인화면에는 여러 회사들의 광고가 나오는 형식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하면서는 더 이상 쓰지 않는데, 회를 보니까 그때 생각이 났다.
넛지헬스케어 캐시워크는 아래 기사를 참고하면 어떤 비즈니스 구조를 갖고 있는지 볼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461832?sid=105
회사는 2023년에 첫 투자를 받았는데 그 이유는 뭘까?
아마도 대표가 더 키울 욕심이 생겼기 때문일 것이다.
헬스케어 + IT + 데이터 등등
떠오르는 키워드들이다.
아래 나온 그래프도 이미 투자가 어느 정도 확정되고 나서
2022년도의 실적을 포장하기 위해 무더기로 쏟아졌다.
실제 투자는 2023년 상반기에 이뤄졌기 때문이다.
(최소 6개월 이전부터 투자 검토가 들어갔을 것이다.)
표면상으로는 대표가 해외 진출을 위해서 대출을 받았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경쟁사들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먼저 투자를 받고
공격적으로 미국이나 아시아에 진출을 할 목적으로 할 것이다.
기사를 찾아보니 올해 상반기에도 의미 있는 매출을 만들어 낸 것으로 보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00588?sid=105
기사의 내용들을 종합해 보면, 마인드키, 키토선생 처럼
괜찮은 자회사들이 실적을 많이 내서 회사의 매출을 이끌었다고 설명한다.
이 회사를 가만히 보니까.. 더 재미있는 회사가 나온다.
내가 대학생 시절에 거의 매일 들어가던 스펙업 카페를 소유하고 있는 회사. 스펙업애드
그리고 나승균, 박정신 대표가 첫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커플 앱 서비스. 원더래빗
이 회사들이 넛지헬스케어의 실질적인 주인이다.
나는 무엇보다 스펙업의 이름을 보니까 퍼즐이 맞춰지는 기분이었다.
어떻게 캐시워크가 성장했고, 넛지헬스케어 그 뒷배경에는 다수의 커뮤니티 힘을 느꼈던 것이다.
그리고 내 생각에는 비슷한 느낌으로 외국의 커뮤니티를 침투하고,
거기에서 괜찮은 헬스케어 회사로 갈 것으로 보인다.
이 다음 글에서 다룰 것이지만, 사실 스펙업애드는 많은 사업을 진행했었고
그중에서 장남(長男)처럼 일가를 먹여살릴만한 먹거리를 잡은 것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한 것 같다.
잘 돼서 투자까지 받아서 더 큰 꿈을 꾸고 있지 않을까?
그리고 신한투자증권과 신한캐피탈, 한국투자파트너스는 tag-along 조항을 걸어서
창업주들이 세운 회사들과 같이 exit을 할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3665&docId=300472&categoryId=43665
1대 주주가 보유지분을 매각할 때, 2, 3대 주주가 그것이 좋은 조건이라고 판단되면 1대 주주와 동일한 가격으로 팔아달라고 1대 주주에게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1대 주주가 보유지분을 매각할 때, 2, 3대 주주가 그것이 좋은 조건이라고 판단되면 1대 주주와 동일한 가격으로 팔아달라고 1대 주주에게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원래 뜻은 ‘항상 남을 따라다니는 사람’이다. 한편 역 태그얼롱은 현 지배주주가 기업경영권 방어에 성공할 경우 원하는 주주들에게 인수 시도자가 제시했던 가격에 주식을 의무 매입하도록 강제하는 제...
terms.naver.com
흥미진진하다.
나승균와 박정신 대표가 이끄는 회사가 헬스케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이 나올까?
룰루레몬이 아디다스를 제칠 것으로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듯이
넛지헬스케어 라는 이름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질 가능성도 있다.
다음 글에서는 스펙업애드 그리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더 풀어보도록 하겠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742221?sid=101
혹시 스타트업을 하고 계신 분들이나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보면 좋을만한 글을 첨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