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 누구? 김현정 뉴스쇼 출연 분석
위에 사진에서 보듯이
나는 최근 세이노 선생님이 유명해지기 전부터 이미 카페도 자주 가고 책도 읽었다
내 인생에 많은 영향을 미친 분이기 때문에 일거수일투족 관심 있게 지켜보았다.
이 방송을 보면서 비록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셨지만
세이노 선생님 음성도 처음 들어봤고, 몸짓, 체형을 볼 수 있었다.
생각보다 야위었다?라는 느낌도 받았고, 강단이 있다는 느낌도 받았다.
말투를 보면 등치가 꽤나 있으실 것 같았는데 그건 아니셨다.
그리고 매우 분석적이셔서 듣는 내내 흥미로웠다.
우선 세이노 누구 궁금하실 건데, 뉴스쇼에 나온 내용 먼저 살펴보겠다.
강의나 교육을 가지고 돈을 벌려고 하지 않는다 이건 처음 듣는 내용이었다.
그 이유를 처음 말씀하셨다.
내가 떠오르는 말이 있다.
"그 사람의 과거는 현재가 된다." 미래는 아니다.
어찌 보면 정말 사소한 이유이다. 그래서 박세니 부류의 사람들을 그렇게나 비판하신 게 아닌가 싶다.
다음 카페 가면 세이노님이 무려 10년 만에 글을 제대로 올려서 그를 비판한 것이 있으니 시간 있으신 분들은 방문해서 보시길.
그리고 사실 제본이 나온 다음에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세이노 콘텐츠를 가지고 강의를 만들고, 책을 쓰며 돈을 벌어왔다
그 부분을 그냥 그렇게 보시다가 뭔가 과하다 느끼신 것 같다
그리고 정식 출간까지 이어진 게 아닐까?
아래 글은 선생님이 다음 카페에 남기신 내용이다.
이 대목에서 내가 주목한 점은 '자발적'로라는 점이다
자발적이라는 말이 없는 행위는 범법 행위가 될 수도 있고 속임수 일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자발적'으로 돈을 갖고 와야 하는가?
돈 = 만족도 = 성의 등으로 치환이 가능하고 그렇다면 공부를 해야 한다
나는 그래서 매사 호기심을 갖고 찾고, 알아보려고 노력한다
내가 세이노 선생님처럼 되진 못하겠지만, 그 사람의 발자취를 따라간다면
최소한 30% 정돈 쫓아가진 않을까?
그리고 나 또한 다니면서 '말'로 사업을 풀어가려는 사람을 많이 봤다
언뜻 들으면 당연한 것 같다. 사업은 원래 말로 하는 거다
하지만 말로만 하려는 사람이 있다
있는 척 아는 척 잘난척하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 꾀에 속아 넘어가거나 힘으로 찍어누른다
매우 단정적인 어조로 뇌물이라고 말씀하신다
이야.. 대단히 공부를 많이 하시고 하신 말씀이다.
그냥 이렇게 말씀하실 분이 아니다. 혹시라도 소송이 걸리거나 송사에 휘말릴 수 있겠지만 (이 부분까지 검토를 마치셨을 것이다.)
기왕 출판을 하고 사람들이 많이 읽기 시작하니까 사회적인 책임감이 있으신 것 같다
정말 대단하다
그렇다. 상속증여세는 정말 너무 세다
예를 들어서 할아버지가 100억을 갖고 있으면 그게 손자로 가면 25억이 된다. 거기다가 인플레이션 효과로 실제 자산 가치는 10억 수준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이게 세법이다 너무 가혹하지 않은가?
하지만 그들은 이 점을 이용했다고 말씀하신다
퇴직금은 25% 수준의 세금만 떼면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해서 아낀 금액이 9억이다.
그리고 어떤 방법들을 썼는지 인적 관계와 본인의 경험을 동원해서 말씀하신다
그리고 200쪽짜리 판결문을 보면서 이상하거나 의심스러운 정황들을 쭉 설명해 주신다.
방송에는 5가지로 말씀하신다. 나름 이해한다로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증여세 피하기 - 위에 언급한 사항
문화재청의 허가? - 아버지의 힘이 들어갔을 것이다 이건 공개된 정보가 아니다.
퇴직금 입금 당시의 상황 - 부자는 퇴직금 여부를 모르고 대화를 했다? 말이 안 된다
세법으로 본 퇴직금의 형평성 - 퇴직금 자체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 서류 쪼가리는 증거가 되지 않는다
퇴직 위로금(50억과는 다른 금액임) - 700 몇만원. 여론조사 대행 금액과 유사하다. 퇴직금으론 설명이 안되는 금액이 왜 퇴직위로금이라는 이름으로 입금이 되었을까?
이런 것들이 왜 판결문에는 고려가 되지 않았을까? 판단은 각자 하는 것으로 하자.
결과적으로 이 판결은 너무나도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
그러면서 진짜 하고 싶은 말을 한다. 정말 아무것도 없이 성장한 나도..
돈이 없어서 고등학교를 4년 만에 졸업한 나도 했다. 희망을 잃지 마라. 청년들이여
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판결문을 보신 것이다. 이건 사실 매개체 중에 하나에 불과하다.
아마 다른 주제로 말씀하시면 다른 주제로 또 말씀을 얼마든지 하실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책 전체 내용이 이렇다. 그리고 본인 스스로 이를 증명하셨기 때문에 글이 생동감이 있고 활기가 넘친다
나에겐 여러 가지로 의미가 있었던 세이노 선생님의 글이 세상에 제대로 공개되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위로받기를 바란다.
사실 이 글을 쓰면서 내가 저번에 세이노 정체라는 타이틀로 글을 쓰면서
이번에는 세이노 누구라는 타이틀로 좀 더 공개하려고 글을 썼다
하지만.. 그 또한 누가 될 것 같아서 그냥 저번에 쓴 글로 대체하겠다
아래 글을 보면 다소.. 해소가 될 것이지만 완전히 해소는 안될 것이다
언제쯤 혹시라도 허락해 주신다면 좀 공개를 해볼 수 있겠지만 지금 당장은 아닌 것 같다
나도 아래 자료 가지고 지도를 만들면서 관계도? 같은 것도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지금은 아니다
좀 김빠지는 결말인데.. 이번 글은 이렇게 마치도록 하겠다.
누구인지 좀 알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