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비알레 제미니 살까말까? 댓글 LDA 토픽모델링 분석
무선이어폰 사용에 대한 갤럽 조사 결과이다
우선은 19년 보급율 41% 20년 51% 그리고 지금도 52% 이다
우리나라만 보면 무선이어폰 자체는 정체라고 볼 수 있다.
매출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하지만 대부분 블루투스 이어폰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는 없을 것이기 때문에
파악이 쉽진 않을 것이다.
전세졔적으로도, 약간 이익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21년에 비해 22년엔 이익이 줄었다. 아마 이 또한 전자기기의 수요를 땡겨쓰느라
갑자기 이익이 늘었고..22년에는 소비여력이 없을 것이다.
좌측 아래에는 네이버 통계 좌측 아래는 구글 통계이다
블루투스 스피커는 생각보다 수요가 많지 않고 검색량도 적다
그리고 이어폰 시장은 삼성 버즈2 와 에어팟이 양분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싼 맛에 쓰는 qcy도 맥을 못추는 형국이다
만약에 누군가 블루투스 이어폰 브랜드를 출시한다고 하면 말리고 싶다.
그리고 갤럽 조사에도 나왔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라리 더 음향가전 전문브랜드? 같이 더 비싼 걸 쓰고 싶어한다
싼 맛에 쓰는 것은? 시장이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총 4명의 유튜버 댓글을 크롤링해서 LDA 토픽모델링을 해봤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지만.. 역시나 전처리가.. 쩝ㅋ
4명의 유튜버들의 댓글은 각각 200여개 안팎이었다.
띄어쓰기, 맞춤법, 대체어, 의미없는 1글자, 형태소분석, BoW 그리고 마침내 LDA 토픽모델링까지
그랬더니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토픽1에는 리뷰를 보고 바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쓴 댓글들이 많았다. 당장 사러 갑니다 뭐 그런 내용들?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것이다.
2번째는 이어폰 특징에 관한 것이었다. 드비알레 장점인 저음에 대한 의견이 나온다.
3번째와 4번째느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대부분 소니를 경쟁상대로 생각하는 것 같다.
그리고 젠하이저 베오플레이 에어팟 등의 무선 이어폰과 비교 영상을 선호했다.
|
토픽 |
주요 내용 |
|
1 |
리뷰를 보고 구입을 한다거나 구입을 고려한다는 내용. 최근에 가격에 내려가서 가격에 대한 이야기도 나옴 |
|
2 |
상대적으로 저음에 특화되어있다는 내용. 노이즈캔슬링이 잘된다고 하는 내용 |
|
3 |
소니 wf-1000mx4랑 비교를 바라는 의견. 반면. 멀티포인트가 안된다는 부정적인 의견 |
|
4 |
본 제품에 관한 내용이 대다수이나, 젠하이저, 베오플레이 에어팟 등과 비교를 바라는 의견 |
마지막 최종 의견
1. 생각했던 대로 음질, 특히 저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장,단점을 알기엔 한계가 느껴졌다. 생각보다 통화에 대한 단점이 많이 나오진 않았다.
2. 유뷰버 개인에 대한 의견이 많이 나와 전처리하는데 애를 먹었다.
ex) 인트로가 이상해요. 처음엔 인트로? 인트로가 뭐지 했다가 이건 뭐..ㅋ
3. 대부분 어떤 제품들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는 컨텐츠이다 보니 유뷰버들이 컨텐츠를 구성하기에 적절한 영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비교하는 영상은 반드시 찍어서 올려야 하겠다.
4. 추가적으로 쇼핑몰 후기 또는 네이버, 인스타그램 리뷰를 크롤링해서 볼까 도 생각 중 이다.
5. 한편으로 재미니의 가격이 최근에 크게 내려갔다. (42만원 -> 26만원). 그래서 구매해볼 생각이지만,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올지가 걱정된다
끗